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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미국)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: 미국 시라큐스대학교와 JP모건 체이스 사례

작성자 : 연구소
작성일자 : 2020-03-26 18:00:00 조회수 : 17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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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(미국)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: 미국 시라큐스대학교와 JP모건 체이스 사례

 

1.개요


○미국 뉴욕주에 위치한 시라큐스대학교(Syracuse University, 이하 SU)는 정보기술 분야에서 미국 내 최상위권의 명문대학으로 알려져 있음.


○2조 달러의 자산을 기반으로, 60개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되며 18만 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세계적인 금융 서비스 회사인 JP모건(JPMorgan Chase & Co.)은 SU와의 산학협력을 통해, IT위협과 사이버 보안 등에서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인재 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.


○본고에서는 SU와 JP모건이 장기적인 산학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대학 및 산업체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공동개발 및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.

 


2. 추진 배경


○JP모건과 SU는 2007년 6월, 산학협력에 기반한 연구, 커리큘럼, 인턴십 등의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서 10년 이상의 장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JP모건이 30만 달러 투자를 하기로 협약을 맺음.


-JP모건은 정보기술 분야에 있어서의 기업교육 및 업무를 혁신하고, SU는 금융IT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두 주체의 지식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하기로 함.


○SU와 JP모건 간의 산학협력은 대학총장과 기업의 최고경영진이 직접 참여하여, 교육과정 개선 및 공동연구를 추진함.


○이를 통해 수립한 산학협력 추진 목표는 다음과 같음.


-관련 전공의 커리큘럼 혁신


-금융IT서비스 분야의 기술혁신 추진


-SU와 JP모건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사회 공헌


-세계적 수준의 산학협력을 위한 지속가능한 모델 창출


○JP모건은 2009년 시라큐스 대학 캠퍼스 내에 JP모건 기술센터를 설립하여 상시적이고 긴밀한 산학협력 활동을 추진함.


-기술센터에는 고위 실무진을 파견하여 정보 보안 및 인증 관련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업무를 추진하고, 학생들이 관련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함.

 


3. 추진 내용


○SU와 JP모건은 금융IT 분야에 있어서 학생들의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기업실무진이 직접 참여하여 관련 교육과정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함.


○SU내의 3개 스쿨(정보학, 공학, 경영) 학부과정에서는 부전공 교육과정인 ‘GET(Global Enterprise Technology)’, 석사과정에서는 ‘GET 공인 고급학습과정’을 신설함.


-‘GET’ 교육과정은 최대 18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며, 학생들이 은행, 보험, 의료 등의 산업에서 사용하는 대규모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발됨.


○‘GET IE(Immersion Experience) 장기 인턴십’은 학부생을 위한 8개월 유급 인턴십으로, JP모건에서 인턴십을 하면서 원격강의를 통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임.


-장기 인턴십 프로그램의 각 과목은 학생들이 현장실습 중에 기업 실무를 경험하고 원격강의로 학습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, 학생들이 IT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제안서 작성, 추진계획 설정, 아이디어 발표의 3가지 핵심과정을 거치도록 과목이 구성됨.


-GET IE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에는 해외 지사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함.


-JP모건은 인턴십 프로그램 수료자를 대상으로 직접 채용을 실시함.


○JP모건은 SU의 교육과정 개선뿐만 아니라 정보기술 응용연구에 교수진과 대학원생을 참여시켜 공동연구를 추진함.


-IT위협 및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12개 이상의 산학 공동연구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기업 경영 성과 및 대학 연구경쟁력 강화를 도모함.

 


4. 시사점


○본 사례는 산학협력이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업의 최고경영진과 대학총장의 적극적인 의지와 참여가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사례임.


-JP모건 최고경영진의 적극적인 참여와 SU 총장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JP모건 직원과 SU의 교수 및 학생이 산학협력 활동에 활발히 참여 할 수 있음.


○산학협력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 기업 실무진의 실질적인 참여가 필요함. 


-본 사례에서는 산업체의 실무진이 직접 참여하여 대학의 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써 교육의 현장감을 높일 수 있었으며, 기업이 대학의 연구진과 공동으로 연구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.


-또한 실제업무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협력기관의 특성(금융IT서비스)에 맞는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었음.


○대학 및 산업체가 특정분야의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해당분야 산업체와 함께 전문화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학습과 실무경험을 동시에 습득하도록 인턴십을 설계하는 등 산업체와의 공동협력 노력이 필요함.

 

자료: Saltz, J., Serva, M. A., & Heckman, R. (2013). The GET Immersion Experience: A New Model for Leveraging the Synergies between Industry and Academia.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, 24(2), 121-131.에 기초하여 필자들이 재작성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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