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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핀란드) 교수와 강의가 없는 대학 창업교육 : 핀란드의 혁신적 창업교육 사례, Team Academy

작성자 : 연구소
작성일자 : 2020-05-14 00:00:00 조회수 : 225
IP : 203.255.59.204  | 답변갯수 : 0

1. 개요

unico

○Team Academy(Tiimiakatemia)는 1993년 핀란드의 전문
대학 마케팅 강사였던 Johannes Partanen의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됨.

-학생들을 가르치지만 배움은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개선
하고자 강의실에서 책상을 빼 내고 동그랗게 앉아서 배움의 공동체를 이루었던 것이 Team Academy의 시작이 되었으며, 핀란드의 이위베스퀼레(Jyväskylä)대학의 경영학 학사과정으로 처음 운영됨.

○Team Academy는 학생, 교수, 강의실, 수업이 없는 대신 학습자, 팀코치, 팀학습, 기업과 고객으로 구성하여 팀 중심으로 실제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창업교육이 이루어짐.

○본고에서는 교수와 강의가 없는 새로운 혁신적 창업교육모델로서 Team Academy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함.

 

2. 운영 현황

○Team Academy의 기본 철학은 아래와 같으며, 도입 시 기본적인 철학은 유지하되 도입하고자 하는 대학 또는 조직에 맞춰 차별성 있게 적용하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음.

-수업을 듣는 학생은 없고, 팀이 있음.

-수업하는 강의실은 없고, 24시간 개방되는 사무실이 있음.

-가르치는 교육의 방식은 없지만 배움은 있음.

-교수는 없지만 팀 코치는 있음.

-시뮬레이션을 대신하는 실제 비즈니스를 실행함.

-학생들을 통제하는 대신, 스스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함.

○Team Academy의 학제구성은 이론 프로그램과 실행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, 각 년 마다 학생들은 실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짐.

-강의식 교육은 운영되지 않으며, 각 팀의 실전 창업 과정을 팀코치들이 밀착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진행됨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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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핀란드 Team Academy의 경우 3.5년 동안 총 210학점을 수료하게 되며, 대학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여 학위도 취득 가능함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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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팀코칭을 통해서 운영되고 있는 만큼 팀코치의 역량에 따라 교육 수준이 좌우되어, 팀 코치 양성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여 팀코치 양성에도 힘쓰고 있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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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https://tiimiakatemia.com/




3. 글로벌 확산 및 교류 현황

○현재(2020년) 팀 아카데미는 20개 국가에 확산되어 있음(핀란드, 스페인, 영국, 프랑스, 네덜란드, 탄자니아, 페루, 헝가리, 호주, 브라질, 중국, 인도 등).

-스페인 : 몬드라곤 대학 내 프로그램을 개설(대학 학제에 적용)

-영국 : 단체를 설립한 후 학제 편입(아카데미아 회사 설립), 런던 웨스트 민스터 대학교, 노섬 브리아 대학교 서부 대학교 등

-프랑스, 네덜란드, 아르헨티나, 브라질 : 교육 기관 설립 후 교육부 승인

-탄자니아, 페루 : 핀란드 정부의 지원 하에 탄자니아 이랑가 대학교에 적용, 네덜란드 팀 아카데미 3.0과 페루 앙트러프러너십 국제학교를 페루에 설립(외부지원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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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https://tiimiakatemia.com/

 

4. 시사점

○Team Academy는 전통적인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학습도구를 활용하여 실제 창업을 하며 팀기업가(Teampreneur)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, 혁신적 창업교육모델로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.

-국내의 성공회대에서 2015년 Team Academy 교육방식을 도입하여 수업을 하고 있으며, 2017년 성균관대, 계원예대에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 확산된 상황은 아님.

○Team Academy의 창업교육 프로그램은 팀 기반으로 실질적 경험을 통한 현장기반교육이며, 팀코치 양성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여 입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측면이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과는 차별화됨.

-국내의 대학에서 창업교육이 실전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상당수대학이 이론적, 형식적 교육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.

○COVID-19로 인해 초유의 극단적 사태가 발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으며,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창업교육에서도 Team Academy 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변화된 준비가 필요함.

 

자료: https://tiimiakatemia.com/, Startup Korea Report #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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